Thing's by Actruce

대역죄인들 채널- 배신왕 위안스카이 정리 본문

Review/Youtube Review

대역죄인들 채널- 배신왕 위안스카이 정리

Actruce 2022. 12. 9. 21:47

2021.4.1 작성. 다음블로그 -> 티스토리 이전(2022.12.9)

 

 

중국 근현대사 보다가 위안스카이 (원세개) 가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데 정확히 뭐하던 사람인지 몰라서 유튜브를 시청하게 되었다. 위안스카이와 쑨원, 장제스, 모택동을 빼 놓고 중국 근현대사를 이해하기 어려우니 첫 단추는 위안스카이가 어떤 사람인지 정확히 아는 것으로 시작하는 것이 맞겠다는 생각을 했다. 생각보다 황당한 일도 많고 알게 될수록 재밌는 부분이 많았다.

 

유투브 대역죄인들 채널에 올라온 영상들을 보면서 알게된 내용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하남성 항성현 출생.

이홍장(안후이성) 과 가족들간의 친분으로 회군(북양군의 전신) 산동성 등주에 배치 됨.

 

1882, 임오군란으로 오장경과 함께 조선에 진입

1884, 갑신정변 때 급진 개화파 진압

1885, 총리조선교섭통상사의 임명 됨 (감국대신)

1894, 청일 전쟁시 일본 경복궁 함락 이전에 중국 귀화하여 후방지원 (촉이 좋았음)

이후 천진에서 신건육군 훈련

1898, 변법파 캉유웨이와 광서제가 입헌군주제 개혁을 단행 (무술변법). 초기에는 지지하지만 후에 배신 (담사동  친위쿠데타를 밀고), 만주귀족들을 자극하기 싫어 하였음.

 

당시 청나라 팔기군 (청 건국 때의 군대) 은 이미 제대로 된 군대가 아니라 사회세력으로 전락한 상황이었으며, 북양군이 실질적 군사권을 갖고 있었음. 이홍장도 이미 정치세력에서 물러난 상태였음.

 

1899, '산동순무' 가 된다. 옌타이 웨이하이의 북양함대의 거점지역이었으며, 산동성 평원현에서 백성들이 독일 선교사등을 살해하는 일이 벌어지고 서양 등의 압력으로 토별을 하게 되지만 성남 민심등이 폭발하여 '의화단 사건' 이 발생함.

8개국 연합의 서양 세력등도 베이징으로 쳐들어 온다.

 

1900, 서태후와 광서제가 서안으로 도망가고 원세개가 직례총독 (하북성) '북양대신' 이 된다.

1909, 서태후와 광서제 모두 사망하고 마지막 황제 '푸이' 즉위.

대원군인 순친왕 (자이펑)이 섭정하고 만주인들이 연합하고 원세개는 실각 함.

 

1911, 후베이 무창(우한) 신식군대(신군)이 봉기를 일으킴. 당시 무창에는 변법자강운동 등으로 산업시설이 있었음

손문 같은 혁명파들도 신군에 스파이를 끼워 넣어서 혁명에 동참하도록 하였다.

원세개는 이 때 '호광총독' 되어 무창봉기를 진압한다.

 

'내각총리대신' 으로 임명된다.

 

무창봉기는 진압되었지만, 양쯔강 이남쪽에 군벌들은 봉기를 일으키고 손문을 중심으로 '중화민국' 이 건국된다.

손문 등의 혁명 세력이 베이징으로 진군하자 원세개가 이를 진압하게 되는데 손문은 원세개와 협상을 하게 된다. (두번째 통수)

손문은 '임시 대총통' 자리를 제안하고 복양군은 회군하여 베이징으로 진군한다.

 

1912 ~ 1915, 청 황실은 보존하되 청나라는 멸망하게 된다. 정식으로 중화민국 초대 대 총통으로 선출되게 된다.

 

하지만, 원세개는 손문 계열의 혁명파 정치인들을  (송교인, 쑹자오린, 황칭 등) 숙청하고 독제체제를 구축한다. (세번째 통수)

이에 손문은 일본으로 도망한다.

 

1915, 세계 1차 대전 승리로 일본은 독일이 조차하던 산둥을 갖고자 원세개를 설득하여 21개조 요구사항을 받아 냄. 이는 훗날 5.4 운동에 영향을 미친다.

 

1915.12 스스로 황제가 되겠다고 선언 함 (홍헌제제)

 

중화민국이라고 하지만 실질적인 군벌 연합체였고, 북경 지역의 경우 공화제에 대한 반발감이 아직 컸으며 청황실을 복원시키려는 움직임도 있었다.

 

1916.6 죽음 (홧병?)

 

홍헌제제 이후에는 북양군벌이 돌아서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

사후 복벽파인 장훈 등이 중화제국을 세우려는 움직임도 있었다.

 

평가 : 중국에서는 매국노 취급 (일본에 산동 할양 등으로)

 

손문 협상 배경 :

무창봉기 후 각 성에서 봉기가 퍼져나갔고 실제는 손문과 국민당은 광동지역에 세력이 한정되어 있었다. 각 성마다 대표들이 모여서 임시 대표를 손문으로 선출하는데 이 성들을 다 통합할 수 없었기 때문에 원세개를 끌어들였을 것. 1912~1916 사이에 연방제 느낌의 '연성자치론' 이야기가 나오기도 한다.

Comments